(사진=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사진=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총장 김태현)는 인공지능(AI) 전문대학원 2023년 가을학기(9월) 신입생 모집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는 2004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석·박사 중심의 경영전문대학원으로, 2022년 교육부에서 AI 전문대학원으로 인정받은 대학원 대학교다.

이번 AI 석사 과정 모집은 24일까지로, ▲AI·빅데이터 ▲AI·전략경영 ▲디지털금융·조세 ▲블록체인·보안 ▲디지털 예술경영 등 5가지 세부 전공으로 이뤄져 있다. 학위기(졸업장)에 세부 전공이 표시하기 위해서는 세부 전공별 해당 전공 과목 최소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우선 AI·빅데이터, AI·전략경영은 실무자에게 필요한 AI 전략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학을 배울 수 있는 과정이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디지털금융·조세와 블록체인·보안 과정은 금융 현장 및 사이버 보안 이슈 및 위험에서 중요한 기업 자산을 지키기 위해 활동하는 임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예술경영은 문화 예술 콘텐츠 산업과 최신 경영 이론 및 문화 예술 프로젝트 제작·기획·운영·투자·창업 등 경영자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과정이다.

더불어 스위스의 명문 프랭클린대학교와 함께 약 2주간 스위스 현지 ‘AI 부트캠프’을 포함해 총 5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면 국내 및 해외 석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복수 학위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직장인을 위한 모듈제 방식의 주말 수업도 제공하고 있다. 과목당 22.5시간~24시간, 2주~3주 동안 1개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교육 방식이다. 이 과정은 금요일 오후 6시30분~10시20분, 토요일 오전 8시30분~오후 5시20분까지 주말 수업으로 진행된다.

원서 접수 및 입학 문의는 홈페이지와 전화로 가능하다.

한편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는 개원 기념 특별 세미나를 6일 핀란드타워 베이코홀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포스트 AI와 대학의 종말’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교육의 방향(송선진 교육부 디지털 교육 전환 담당관) ▲챗GPT가 당긴 방아쇠(김형백 솔트룩스 CTO) ▲AI와 비즈니스 융합(장중호 AI·빅데이터 과정 주임교수) ▲AI, 그 상상력의 힘(홍승필 블록체인·보안 과정 주임교수)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세미나 참가 신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