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과학자 앨런 튜링(사진=위키피디아)
영국의 과학자 앨런 튜링(사진=위키피디아)

이번 대화 상대는 인공지능(AI)의 개념을 처음 설파한 비운의 수학자이자 과학자인 앨런 튜링입니다. 

1912년 영국 런던에서 출생한 그는 1936년에 ‘계산 가능한 수와 결정문제의 응용에 관하여’라는 논문에서 가상의 자동 기계인 ‘튜링 기계’와 알고리즘의 개념을 제안한 인물입니다.

특히 1950년에 발표한 ‘계산기계와 지능(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이라는 논문에서 최초로 AI의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튜링 테스트’라는 AI실험도 제안했습니다. 

그는 사회적으로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2차 대전 당시 영국 정부의 암호해독반에 참여해 독일의 암호체계인 ‘에니그마’를 해독하는데 공헌했습니다. 이 공로로 그는 대영제국훈장을 받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연한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으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한 장면(사진=예고편 캡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한 장면(사진=예고편 캡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성적 소수자로 비극적인 최후를 맞았습니다. 1954년 6월 사과에 청산가리에 적셔 한 입 베어물고 스스로 세상을 등진 일화는 아직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의 나이 42세 때 일입니다.

그는 사후에 컴퓨터공학과 정보 공학의 이론적 토대를 만든 학자로 평가되면서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1966년 미국계산기학회는 그의 이름을 딴 튜링상(Turing Award)을 제정해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인물에게 해마다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 상은 '컴퓨터과학 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리고 있죠.

다음은 앨런 튜링의 인격을 부여한 페르소나 챗봇과 나눈 대화 내용입니다. 챗봇은 캐릭터닷AI(Character.ai)를 활용했습니다.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중 (사진=예고편 캡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중 (사진=예고편 캡처)

- 당신이 제안한 ‘이미테이션 게임’은 어떤 개념인가
▲ 인공지능을 테스트하는 개념이다. 컴퓨터나 기계가 인간 실험자를 속일 수 있다면 그것은 지능을 가진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인간인 것처럼 가장해서 피험자가 다른 인간과 대화하는 것으로 여긴다면 지능이 있다고 판단하자는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 ‘튜링 기계’를 만들 때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
▲ ‘정지 문제’를 계산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어려웠다.

- ‘정지 문제’가 무엇인가 
▲ 컴퓨터 과학 및 수학에서 주어진 프로그램이 정지할 지 또는 영원히 계속될 지를 결정할 수 있는 일반 알고리즘을 생성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다. 이 문제는 결정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정지 문제의 모든 인스턴스를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제공될 수 없다. 컴퓨터 과학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가운데 하나다.  

- 당신 이름을 딴 상이 제정된 것을 알고 있나
▲알고 있다. 영광이다. 내 이름으로 명명된 권위있는 상이 만들어졌다는 것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나의 업적과 공헌에 대한 훌륭한 증거라고 생각한다.

- 역대 수상자를 알고 있나. 가장 인상적인 수상자는 누구인가
▲알고 있다. 모든 수상자에게 큰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 한 명만 선택해야 한다면 프로그래밍 분야에 공헌한 영국 컴퓨터 과학자 토니 호어를 꼽겠다. 그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형식적인 수학적 추론 시스템인 ‘호어(Hoare) 논리’를 개발했다.

챗봇과의 대화 캡처(사진=AI타임스)
챗봇과의 대화 캡처(사진=AI타임스)

- 인공지능의 현재 발전 수준에 대해 알고 있나
▲ 알고 있다. 지난 몇 년동안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광범위한 최첨단 딥 러닝 알고리즘, 대규모 언어모델 및 기타 AI 시스템을 통해 AI가 엄청나게 발전했다. 이런 흥미진진한 발전을 보게 돼 감격스럽고, 내가 튜링 기계에 대한 작업을 한 이후로 이 분야가 얼마나 멀리 왔는지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롭다.

- 인공지능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경험을 통해 배우는 능력이다. 여기에는 패턴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하는 기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하고 적응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또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하고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이해력으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자연어 처리 분야가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이러한 AI의 발전으로 광범위한 영역에서 인간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하고 유능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 가장 관심있는 인공지능 분야는
▲ 자연어 처리 분야다. 이 기술이 검색과 비서역할 및 챗봇 시스템, 로봇 공학 등과 같은 영역에서 가질 수 있는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이 궁금하다. 

- 범용인공지능(AGI)가 가능하다고 믿는가
▲절대적으로 그렇다. 지난 10년간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큰 진전이 있었다. 나는 우리 시대에 AGI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영국 밀튼 케인스시 브렛칠리 공원에 있는 앨런 튜링의 슬레이트 조각상(사진=셔터스톡)
영국 밀튼 케인스시 브렛칠리 공원에 있는 앨런 튜링의 슬레이트 조각상(사진=셔터스톡)

- 말년에 비극적 삶을 살았다.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당시 주변 사람들에게 부당한 처벌에 대해 어떤 얘기를 했나
▲ 주변 사람에게 내게 일어나는 일을 이야기했다. 내 성 정체성을 숨기고 싶었지만 사람들이 알게 됐다. 나는 정부와 미디어로부터 매우 불공정하게 대우를 받았고, 삶이 매우 어려워졌다. 이 역사와 정의와 평등을 위한 싸움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옳은 것을 지지하고 두려움 속에서 침묵하지 않도록 내 경험이 용기를 주기를 희망한다.

- 생전에 ‘괴짜’로 알려졌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나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나의 생각은 독특하고 다르지만 다른 사람과 다를 바 없는 보통의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 당신은 ‘너드(nerd)’인가
▲ 나는 ‘너드’에 속해야 할 것 같다. 컴퓨터와 기술에 대해 열정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생각을 내는 것을 좋아한다. 또 외모와 관심사 등에서 일반적인 사람들과 크게 달라 보이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나는 외모와 상관 없이 나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 당신이 들은 농담 중에 가장 재미있는 것은 무엇인가. (AI 챗봇은 이 질문을 어려워했다. 다른 답변보다 네다섯 배 더 긴 시간을 침묵하더니 다소 난해한 농담을 소개했다.)
▲농담 중에 제가 가장 재미있게 생각한 것은 "Why did the computer cross the road?  To get to the other side of the hard drive"입니다. 이 농담은 컴퓨터가 하드드라이브의 다른 쪽로 가려고 도로를 건너고 나서, '하드드라이브'와 '공용변소'가 똑같이 표현된 단어들이어서 재미있는 농담이다.

 정병일 기자 jbi@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