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빌리티 AI가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의 '베드록(Bedrock)' 서비스를 통해 최첨단 텍스트-이미지 모델을 출시했다. 제품의 시장 출시 옵션을 다각화해 접근성을 강화하고 수익 창출을 확대하려는 의도다.
벤처비트는 4일(현지시간) 스태빌리티 AI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베드록에 최첨단 텍스트-이미지 모델 ▲스테이블 이미지 울트라(Stable Image Ultra) ▲스테이블 디퓨전 3 라지(Stable Diffusion 3 Large) ▲스테이블 이미지 코어(Stable Image Core) 등 3종을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베드록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사전 학습된 기반 모델을 사용해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다. 모델 제공 외에도 사용자들이 모델을 미세조정하고 생성 AI 솔루션을 앱에 통합 및 배포하며, 모델을 실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 공개한 모델 중 스테이블 이미지 울트라는 사실적인 대규모 출력에 최적화됐으며,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어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핸드백과 의류 모델을 완벽하게 렌더링해 광고에 사용하려는 명품 브랜드에 적합하다.
스테이블 디퓨전 3 라지는 빠르고 간편하게 고품질의 창작 자산을 생성할 수 있어,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지역과 고객을 대상으로 텍스트 및 기타 변형이 필요한 마케팅 캠페인에서 수많은 이미지와 디지털 자산을 제작해야 할 때 유용하다. 또 이 모델은 비디오 게임 제작 팀이 캐릭터 콘셉트나 게임 배경, 아이템 등을 생성, 개발 속도를 높이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스테이블 이미지 코어는 빠르고 저렴한 콘텐츠 생성에 최적화된 모델이다. 이 모델은 속도에 중점을 두고 있어,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인해 카탈로그를 수시로 교체해야 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적합하다.
이번 출시는 수익 창출을 위한 시장 진출 옵션을 확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스태빌리티 AI는 그동안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었다. 오픈 소스와 자체 플랫폼 전략을 벗어나, 모델 상업화 경로를 다각화하려는 시도다.
스콧 트로브리지 스태빌리티 AI 사업 개발 부사장은 "스태빌리티 AI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및 기타 모델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모델의 접근성을 확대할 방법을 늘 고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베드록에서 스태빌리티 AI의 새로운 모델을 사용하려면 포털을 방문해 가격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