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닷AI가 청소년의 자살을 도왔다는 혐의로 고소당한 데 이어 비슷한 건으로 또 소송에 연루됐다. 더 버지는 미국 텍사스의 17세 청소년 가족이 챗봇으로 인해 자해하게 됐다고 주장하며 캐릭터닷AI와 공동 창립자가 소속된 구글을 고소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회사가 미성년 사용자를 대상으로 성적으로 노골적이고 폭력적이며 기타 유해한 자료로 타깃팅하고 학대 및 조련하고, 심지어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폭력 행위를 저지르도록 격려하도록 허용했다"라고 주장했다.
■ 내년 출시되는 '애플 워치 울트라'에 위성 연결 기능이 추가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이는 하이크 등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야외에서 통신 연결이 어려울 때 위성을 활용하는 기능이다. 또 애플은 건강 기능을 강화할 예정으로, 혈압 측정도 업데이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 중국 오픈 소스 LLM 선두 중 하나인 딥시크(DeepSeek) AI가 수학, 코딩, 추론 등의 성능을 강화한 'DeepSeek-V2.5'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했다. 이 모델은 허깅 페이스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중국 화웨이가 로봇 산업으로 빠르게 확장 중이라는 보도가 등장했다. 한달 전 로봇 AI를 개발하는 AI 센터를 연 데 이어 지난주에는 동관 지무 기계라는 자회사에 30억위안(약 5900억원)을 투자했다. AI 센터는 소프트웨어를, 지무는 하드웨어를 담당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화웨이는 다양한 로봇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확장 중으로 알려졌다.
AI타임스 news@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