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타 AI(대표 채명수)는 지난 18일 글로벌 스마트 보안-교통 기술 기업 에버포커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식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타는 인공지능(AI) 모델 최적화 플랫폼 '넷츠프레소(NetsPresso)'를 바탕으로 온디바이스 생성 AI 솔루션을 교통과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로보틱스 등 다양한 산업에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노타 솔루션은 엔비디아 '젯슨오린 NX'를 탑재한 '에버포커스 EAC-30N'에서 구동되며, ▲정밀한 운전자 상태 분석 ▲높은 에너지 효율성▲고속 추론을 통한 실시간 탐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 IT 교육 전문 팀스파르타(대표 이범규)는 서울시 소재 대학 졸업식 현장을 찾아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의 ‘IT 취업 한계란 없다’ 캠페인 후속 프로모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기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명지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한성대학교 등 5개 대학 졸업식에서 포토존 운영, 참여형 이벤트 등 응원과 격려의 의미를 담은 선물과 취업 진로 가이드 제공 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소프트웨어 전문 매스웍스코리아(대표 이종민)는 지난 1월31일 종료된 ‘매트랩 AI 모델 챌린지’ 수상자를 발표했다. 이번 챌린지 참가자들은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를 활용해 실생활이나 산업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아이디어를 모델링했다. 매스웍스상은 경북대학교의 미타 누르하야티가 수상했다. ‘설명 가능한 SHAP 기반 신경망 회귀 모델’ 프로젝트는 SHAP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해 결과를 시각화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 의료 AI 전문 뷰노(대표 이예하)는 오는 3월3일부터 6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의료 IT 전시회 ‘2025 HIMSS 글로벌 헬스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HIMSS 2025는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료 IT 기술 관련 행사다. 뷰노는 부스를 통해 대표 솔루션 ‘딥카스’ 솔루션을 집중 소개한다. 특히 적은 수의 기본 생체신호(혈압, 맥박, 호흡, 체온) 입력값만으로도 심정지 발생 위험을 감시할 수 있어 일반병동 사용에 최적화돼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 AI 전문 크라우드웍스(대표 김우승)는 3월3일~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25’서 에이전틱 AI 솔루션 '알피(Alpy)'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알피는 에이전틱 AI 도입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종합솔루션으로, 전시를 통해 해외 사업 기획을 발굴할 예정이다.
■ AI 서비스 전문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21일 한국교원대학교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스트소프트의 기술을 활용해 AI 디지털교과서, AI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등 에듀테크 분야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 비전 AI 전문 인텔리빅스(대표 최은수, 장정훈)는 건양대학교(총장 김용하)와 국방산업 발전 교류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기관은 AI 기반 국방산업 기술 연구와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및 채용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 문서 AI 전문 로민(대표 강지홍)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AI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성능 AI OCR 솔루션 ‘텍스트스코프 리더’ ▲멀티모달 AI 기반 문서 분류 및 관심정보 추출 솔루션 ‘코그니션’ ▲문서 특화 AI 모델 학습 및 운영 솔루션 ‘MLOps’ ▲노코드 정형문서 템플릿 모델 생성 솔루션 ‘템플릿 센터’ ▲AI OCR 기반 문서 대조 솔루션 ‘디프’ ▲개인정보 탐지 및 비식별화 솔루션 ‘프라이버시 가드’등 총 6종의 AI 기반 문서솔루션을 제공한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