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했다.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및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KADIF)의 '자율주행 지능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한 ‘자율주행 AI 학습용 데이터셋’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AI 나눔’ 플랫폼에 무료로 공개해 국내 자율주행 연구개발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이광형)는 인공지능(AI) 엔터테크 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대표 최용호)과 함께 ‘AI 엔터테크 연구센터’ 설립을 위한 현판식을 KAIST 본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구센터는 올해 3분기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으며, 이번 현판식은 권지용 교수의 KAIST 방문 일정에 맞춰 진행됐다.
■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 박종래)는 9일 파이오니어(Pioneers) 캠퍼스에서 ‘AI최고경영자과정’ 1기 입학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은 지역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경영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특히, UNIST 연구 결과를 활용해 지역 주력 산업인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분야에서 AI 기술을 실제 기업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 과정은 매년 3월 모집, 4월 개강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 한글과컴퓨터 (대표 변성준, 김연수)는 베트남 하노이 국립경제대학교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업무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컴은 국립경제대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AI 기반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 와 지능형 질의 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 를 시범 도입하고, 베트남 현지 상황에 맞게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