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애플이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iOS 26'의 네번째 개발자 베타 버전을 공개하며, 사용자 경험과 인공지능(AI) 기능을 동시에 강화했다. 특히, BBC 항의로 중단됐던 AI 뉴스 요약 기능이 다시 등장, 눈길을 끌고 있다.

맥루머스는 22일(현지시간) 애플이 공개한 iOS 26의 네번째 개발자 베타 버전에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인 ‘리퀴드 글래스(Liquid Glass)’의 조정과 함께 중단됐던 AI 기반 뉴스 알림 요약 기능이 다시 도입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개발자 베타는 iOS 26의 공개 베타 버전 출시를 앞두고 선공개된 것이다. 앱 개발자들이 새로운 운영체제에 맞춰 자사 앱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주요 변화 중 하나는 AI 기반 뉴스 요약 기능의 재도입이다. 이 기능은 원래 iOS 26 초기 베타에 포함됐으나, BBC 등의 항의로 중단됐다.

당시에는 AI가 뉴스 제목을 엉뚱하게 생성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기사 중간의 관련 없는 부분을 이어 붙여, 전혀 사실이 문장을 만든 것이다.

이번에는 강력한 경고 문구를 추가했다. “요약 내용이 원래 헤드라인의 의미를 바꿀 수 있으며, 사용자가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라는 내용이다.

이번 베타 공개와 함께 애플은 아이패드OS 26, 맥OS 26, 워치OS 26, tvOS 26, 비전OS 26, X코드 26의 베타 4 버전도 배포했다.

iOS 26은 올가을 차기 아이폰 출시에 맞춰 정식 버전이 공개될 예정이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