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테크 전문 프리윌린(대표 권기성)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원장 이석재)과 ‘인공지능(AI) 기반 한국어 교육 시스템 개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학습 이해도 및 패턴 분석 AI 교육 알고리즘’을 공동 설계할 계획이다. 더불어, 학습자가 취약한 부분을 스스로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는 ‘AI 자동 핀포인팅 진단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 코오롱베니트는 AI얼라이언스 참여사와의 협력으로 개발한 ‘AI 프리패키지 3종’을 본격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기능을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 요소를 통합한 패키지형 솔루션이다. ▲교육 과정과 학사-행정 전반을 지원하는 ‘대학용 모듈 패키지’ ▲데이터 보안 우려 없이 활용 가능한 ‘AI 회의록 패키지’ ▲근로자 안전 확보와 공정 품질 유지를 위한 ‘산업 현장 모니터링 패키지’ 등이다.
■ AI 경량화-최적화 전문 노타(대표 채명수)는 한국거래소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예비심사를 청구한지 약 2개월 만의 승인이다. 노타는 올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절차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 생성 AI 전문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는 AI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I 시스템의 기획, 개발, 운영 전반에서 ▲윤리 원칙 준수 ▲리스크 관리 ▲책임성 ▲투명성 등을 조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이행하도록 요구하는 글로벌 최고 권위의 표준이다.
■ 미니소프트(대표 이윤복)는 AI 챗봇 빌더 솔루션 ‘루미너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루미너스는 검색 증강 생성(RAG) 및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l) 기술 기반으로 기업이 보유한 지식 자산과 업무 시스템을 연결, 이를 AI 응답에 실시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다양한 AI 모델 지원 ▲외부 툴 및 API와의 연동을 위한 플러그인 기능 ▲사내 문서 구조화를 위한 지식저장소 기능 ▲개발 지식 없이도 AI 챗봇을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직관적인 빌더 인터페이스(UI) 등이 있다.
■ 터네이셔스(대표 김정훈)는 AI 기반 미국 주식 정보 플랫폼 ‘스톡나우’의 유료 구독 서비스 ‘스톡나우 프로 멤버십’을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월 1만6900원에 AI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경제 뉴스 속보와 분석 ▲미국 상장기업 실적 리포트 요약 ▲어닝콜 한국어 실시간 통역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