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클릭이 넷앱의 국내 첫 인공지능(AI) 전문 파트너가 됐다. 넷앱은 AI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통합 시스템 '온탭AI'를 출시·공급하는 업체다.
유클릭은 15일 넷앱과 AI 전문 파트너(NetApp AI Specialized Partner)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국내 시장에 맞춘 차세대 AI 인프라 통합 솔루션 개발과 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유클릭은 엔비디아 엘리트 파트너로서 AI 관련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uDNA(Your Data, Network & AI)라는 브랜드를 출시, AI와 데이터에 대한 정보 제공 창구를 단일화하고 브랜드 페이지에서 국내외 AI 관련 기업의 솔루션을 소개해 왔다.
김광정 유클릭 AI 사업본부장은 "우리는 기업, 교육 기관, 연구 기관에 AI 인프라를 공급하면서 AI 관련 성능, 용량 요구량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다"며 "엔비디아와 넷앱은 AI 데이터센터 구축과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해 매우 긴밀히 협력 중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엔비디아와 넷앱이 이뤄내는 엔드투엔드 통합 기술의 혜택을 가장 효과적으로 국내 고객에게 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유클릭은.
1999년 설립한 IT 기업이다. 증권 거래 앱 서비스를 시작으로 제조, 소매,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 서비스를 공급했다. 오라클, 맥아피, SAS, VM웨어, 엔비디아, 퓨어스토리지 등 글로벌 IT 기업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자체 개발 솔루션과 파트너 솔루션으로 유클릭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데 필요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솔루션, 보안, 인프라 등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인프라의 경우 AI를 중심으로 사업을 육성 중이다.
# 넷앱은.
넷앱은 2019년 엔비디아와 함께 엔드투엔드 인프라 솔루션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AI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통합 시스템인 '온탭AI'를 출시했다.
온탭AI는 엔비디아 DGX 서버, 멜라녹스 네트위킹, 넷앱 올 플래시 스토리지 등을 검증된 아키텍처 기반으로 통합한 시스템이다.
# 넷앱은 왜 유클릭을 국내 1호 파트너사로 지목했나.
수많은 사례를 통해 검증된 AI 인프라 구축 역량과 엔비디아 서버에 대한 전문성 때문이다.
넷앱 관계자는 "유클릭은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모든 부문에서 AI 환경 설계와 구성, 설치, 지원 방안 등에 관한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온탭AI가 추구하는 가치와 기술적 특징에 대한 이해도 매우 높아 최적의 AI 전문 파트너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유클릭이 가진 이점은.
유클릭은 넷앱 AI 전문 파트너 계약을 통해 AI 데이터센터 구축에 있어 또 다른 경쟁력을 확보했다.
엄남한 유클릭 대표는 "국내 주요 기업과 기관의 AI 데이터센터 구축에 참여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많은 조직은 쉽게 구축해 운영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요구한다는 것"이라며 "넷앱과 파트너십을 통해 유클릭은 엔비디아 DGX 서버와 멜라녹스 스위치에 더해 AI 올플래시 시스템까지 사전에 최적화된 형태의 단일 솔루션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