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대상 '늘 실버 케어'...AI로 사고 위함도 측정·분석

비투엔이 KIMES 2023에서 '늘 실버 케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비투엔)
비투엔이 KIMES 2023에서 '늘 실버 케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비투엔)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대표 조광원)이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KIMES 2023)에 참가해 ‘늘(NEUL) 실버 케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마혜선 비투엔 늘서비스그룹장은 “이번 KIMES 2023에서 늘 실버 케어를 통한 안전 사각지대 없는 요양병원 서비스의 미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늘 실버 케어의 코어 키워드인 예측하고(Predictive), 먼저 행동하고(Proactive), 예방한다(Preventive)는 3P를 바탕으로 요양병원의 실질적인 의료 질과 서비스의 향상을 도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3~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KIMES 2023은 국내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 설비 전문 전시회다. 디지털 헬스케어와 AI, 웨어러블 등 첨단 의료산업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공개할 늘 실버 케어 서비스는 AI 기반 디지털 케어 서비스로, 4월 정식 론칭 예정이다. 요양병원 환자의 사고 위험도를 AI으로 분석, 예측해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면 중 급작사나 낙상과 같은 예측하기 어려운 사고의 위험도를 AI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화, 예방적인 케어를 지원한다.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와 병원 환경을 의료진과 보호자, 간병인 등이 직관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늘 스마트 밴드’와 환경센서를 통해 체온, 심박, 혈압, 호흡수, 산소포화도 등 환자의 바이털 데이터와 환자의 위치, 주변의 기온, 습도, 미세먼지, 고음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비투엔 측은 "더불어 전시회에서 요양병원의 적정성 평가를 자동 관리할 수 있는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 관리’ 기능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는 환자 케어와 함께 연동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 설정 지원 및 지표 관리를 통해 매월 달성률을 체크하고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나호정 기자 hojeong9983@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비투엔, '실버 케어' 인공지능 솔루션 보급 나선다
  • 비투엔, 비즈니스 메타데이터 솔루션 '비즈메타' 출시
  • 비투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품질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