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왼쪽)과 김녹원 딥엑스 대표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딥엑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왼쪽)과 김녹원 딥엑스 대표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딥엑스)

딥엑스(대표 김녹원)는 현대차∙기아와 로봇 플랫폼용 인공지능(AI) 반도체 탑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에서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로봇 플랫폼에 딥엑스의 AI 반도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 협력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로봇에 사용할 AI 기능을 딥엑스의 AI '시스템 온 칩' 제품에 탑재, 로보틱스랩이 개발하는 로봇에 구현할 예정이다.

딥엑스는 온디바이스 AI 컴퓨팅을 위한 반도체 개발회사(팹리스)다. 엣지 및 서버 AI 응용 분야에 맞춰 성능과 기능이 최적화된 AI 반도체 4종을 보유하고 있고, AI 반도체 원천기술과 관련한 국내외 특허도 150여개 이상 확보했다.

지난 1년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과 진행된 사전 기술 검증 과정에서 AI 기능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또 로봇 응용 AI 알고리즘을 원활하게 구동했으며, 높은 AI 연산 효율을 선보였다고 덧붙였다.

김녹원 딥엑스 대표는 “이번 기술 협력은 딥엑스의 AI 반도체가 해당 분야의 미래 시장에서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기회"라며 "2021년 NPU IP를 상용화한 데 이어 올해 NPU 칩 실증 테스트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상무는 “딥엑스의 하드웨어 술을 결합해 우수한 로보틱스 서비스 개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력을 통해 딥엑스 NPU를 연구개발 중인 로봇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보스턴 다이내믹스 "신제품 로봇팔은 휴머노이드에서 떼어낸 것"
  • 로봇 핵심기술 개발에 민관 공동 2조 이상 투입
  • 구글, 사람처럼 보고 듣고 움직이는 '로봇 제어' 인공지능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