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언어모델(LLM) 올거나이즈(대표 이창수)는 글로벌 보안 인증인 'SOC-2'와 'HIPPA'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SOC-2는 미국 CPA 협회(공인회계사협회) 기준의 보안지침이다. 고객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는 '시스템 안전성'을 인정 받은 기업에게만 부여한다.
미국 건강보험 이동성 및 책임 관련 법률인 'HIPPA' 인증도 획득했다. HIPPA는 개인 건강 정보 보호와 전자 의료 기록의 안전한 취급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한 법률이다.
개인 건강 정보 보호, 보안 조치, 데이터 침해 대응, 직원 교육 및 준수 프로그램 운영 등 중요 요소 충족 시 획득할 수 있다. 또 환자 개인 건강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 보호 정보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기술적 보안 조치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올거나이즈는 고객 데이터의 보안, 가용성, 무결성, 기밀성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업계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지속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기업별 데이터를 별도 관리해 권한을 받은 사용자만 접근하도록 보장, 개인정보 보호 법률과 규정을 준수한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알리' 플랫폼을 통해 기업용 LLM 인에이블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PT, 하이퍼클로바 X, 올거나이즈 자체 모델 등 다양한 모델을 이용한 LLM 앱 개발 도구 및 LLM 앱들을 마켓 형태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필요한 앱을 골라 현업에 바로 활용하거나 노코드로 앱을 직접 생성해 사용할 수 있다.
이창수 올거나이즈 대표는 "보안이 최우선인 금융사, 보험사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일시적 노력이 아닌, 지속적인 시스템 관리가 필요하며 앞으로도 보안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