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라이브데이터)
(사진=라이브데이터)

에듀테크 라이브데이터가 그리스 테살로니키에서 열린 국제 교육 기술 학회 'ITS 2024(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에서 에듀테크 연구소의 학습 데이터 기반 지식맵 강화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ITS 2024 컨퍼런스는 인공지능(AI), 기계 학습, 인지 과학, 교육 심리학 등 교육 분야의 최신 연구와 발전을 공유하는 행사이다. 라이브데이터는 '연역적 추론을 활용한 지식맵 개선 방법'의 논문을 발표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HMM)에 라쏘와 렌덤 포레스트를 결합한 앙상블 모델을 사용해 지식맵을 생성하고, 연역적 추론으로 지식맵을 강화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주요 내용이다. 연구진은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 추천에 기반이 되는 지식맵 분야에서 기술을 발표했다.

라이브데이터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앙상블 모델과 연역적 추론을 결합한 접근 방식이 지식맵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전했다. 이를 바탕으로 AI 디지털교과서에 차별화된 지식맵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 성과를 사업화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서 논문을 발표한 라이브데이터 에듀테크 연구소 연구진인 이민정 교수와 최현희 박사는 “우리의 연구는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에 맞춘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라고 설명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