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전문 매스웍스코리아(대표 이종민)는 ‘제4회 매트랩 대학생 AI 경진대회’ 수상자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2021년에 시작한 ‘매트랩 대학생 AI 경진대회’는 매년 국내 대학생들의 AI 기술 활용 능력과 전문 분야별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왔다.
올해 참가자들은 1인 가구, 고령화, 교통, 환경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시의성 높은 프로젝트를 제출했다. 많은 참가자들이 AI를 활용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시, 실질적 응용 가능성과 기술적 우수성을 동시에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학생들이 기술 역량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매트랩(MATLAB)을 활용한 인공지능(AI) 모델을 구현, 부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전지적 레이더 시점’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부산대학교 전지적 레이더 시점팀(전민욱, 박다윤, 신다민, 박도현, 김연호)은 노년층이나 보행이 불편한 사람들의 안전한 일상을 지원하는 ‘낙상 감지를 위한 레이더 기반 인간 행동 인식 시스템’으로 1등 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매트랩을활용해 데이터 준비에서부터 하드웨어 배포까지 AI 모델링 워크플로우의 전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도출했다.
특히 AI 모델 성능 향상을 위해 직접 실험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 입력 훈련 데이터와 비슷한 특징을 갖는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조건부 생성적 적대 신경망(CGAN)이라는 생성AI 모델을 활용해 데이터 불균형 문제를 해결했다. 심사단은 프로젝트에서 고안한 LED 점등 및 문자 메시지 전송 기능을 노인 낙상 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라고평가했다.
전민욱 전지적 레이더 시점팀 대표는 “매트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툴박스를 활용해 레이더 신호의 전처리와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 복잡한 딥러닝 프로세스를 보다 직관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라며 “특히 매트랩의 다양한 신경망 코드를 활용해 복잡한 신경망 모델을 쉽게 적용할 수 있어 큰 도움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경진대회를 주최 및 후원하며 국내 공학 계열의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지속적인 노력을 쏟고 있다”라며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와 실용성 높은 프로젝트를 통해 매트랩및 시뮬링크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확인하게 돼서 기쁘다”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