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크라우드웍스)
(사진=크라우드웍스)

인공지능(AI) 전문 크라우드웍스(대표 김우승)는 AI 모델 학습을 위해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의료·금융·통신·리테일·수학 등 주요 산업군에 특화된 도메인 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형태의 멀티모달 데이터셋을 제공한다. 특히, 모든 데이터는 크라우드웍스가 직접 구축하거나 자체 검수 시스템을 통해 전문성과 품질을 검증했다고 전했다. 

구매자는 대형언어모델(LLM)에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셋, 다국어 기반의 총 57만 트랙 오디오 데이터셋, 자율주행 및 영상 인식, 의료 영상 분석 등 다양한 컴퓨터 비전(CV) 분야에 최적화된 이미지 데이터셋을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추론형 AI 모델 학습에 적합한 총 7000건 규모의 멀티모달 수학 문항 데이터셋도 제공한다. 구매자 요구에 따라 맞춤형 데이터셋 구축도 지원한다. 

모든 데이터는 저작권 등 법적 분쟁 요소가 없는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 거래 내역 인증서도 발급 가능하다. 현재 크라우드웍스는 국내외 데이터 보유 기업 및 기관들과의 제휴를 확대하고 있으며, 데이터 판매를 원할 경우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거래할 수 있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A1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를 확장하고 국내외 AI  기업들이 더 빠르게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