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C 자원 이용자 모집 포스터.  (사진=AICA)
HPC 자원 이용자 모집 포스터.  (사진=AICA)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 단장 오상진)은 2025년 하반기 ‘AI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통해 고성능컴퓨팅(HPC) 자원 이용자를 6월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AI사업단은 엔비디아 'H100'을 기반으로, 최대 3PF(페타플롭스) 규모를 백엔드.AI 플랫폼을 통해 1PF부터 최대 3PF까지 배분한다. AI 개발에 최적화된 환경도 함께 제공되며, 쿠다(CUDA) 등 맞춤형 개발환경 설정도 가능하다.

디도스(DDoS) 대응, 웹소켓 암호화 등 다양한 보안 기술을 적용했으며, 이용 기간을 6개월로 확대해 장기 프로젝트와 대규모 모델 학습에 적합하다고 전했다. 

모집 대상은 국내 중소·벤처기업, 대학, 연구기관, 공공기관, 협·단체 등이며, 개인과 대기업은 원칙적으로 제외된다. 단, AI사업단이 지원 중인 R&D 과제 수행기관은 예외적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신청 양식과 세부사항은 AI사업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상진 AI사업단장은 "이번 HPC 자원 이용자 모집은 단순한 인프라 제공을 넘어, 국내 AI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국내 AI 스타트업과 연구기관이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구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