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딧(대표 정지은)은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공동 주관으로, 6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K-행정의 디지털 대전환: 디지털 거버넌스를 위한 국회의 비전’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신정부 출범과 함께 ‘AI 3대 강국 도약’을 국가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공공부문 내 디지털 기술 활용과 민관 협력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한다고 전했다.
■ 시니어 전문 더뉴그레이(대표 권정현)는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AI를 활용해 시니어 분야의 '콘텐츠-아카데미-커뮤니티-커머스'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중심의 커머스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 지능형 로봇 전문 뉴빌리티(대표 이상민)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공동 주도하는'K-휴머노이드 연합'의 신규 주요 멤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미 상용화된 실외 자율주행 로봇 ‘뉴비’를 통해 검증한 센서 융합, 비전 인식, 경로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이 걷고 주변을 스스로 인지·판단하는 자율이동 솔루션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2025 코리아 글로벌 디지털·AI 포럼’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행사장에 체험 부스를 마련하고 ▲경량 멀티모달 언어모델 ‘카나나-1.5-v-3b’과 ▲AI 가드레일 모델 ‘카나나 세이프가드' 등 2종을 소개한다.
■ 생성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대표 김동환)는 ‘APEC 2025 KOREA 글로벌 디지털·AI 포럼’에 참가, 공공 분야의 인공지능 전환(AX)를 위한 한국형 생성 AI 기술과 적용 사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공공(TTA CAT)과 민간(AIIA AI-MASTER)의 인증을 모두 획득한 언어모델 LLM42와 검색 증강 생성 RAG42 기술을 통해 공공행정, 국방, 심리·보건, 교육, 지자체 등 공공 영역에서 추진 중인 성과들을 소개한다.
■ KT(대표 김영섭)는 AI 영상 공모전 ‘2025 KT AI P.A.N(Playground, AI, Now)’의 공식 포스터와 아이덴티티 필름을 공개하며 출품작 접수를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최종 심사위원단은 민규동 감독(파과, 허스토리), 엄태화 감독(콘크리트 유토피아), 김한결 감독(파일럿), 박재수 엠씨에이 대표(나야 문희), 권한슬 스튜디오 프리윌루전 대표, 김영기 디에이프스쿼드 감독 등 10명이다. 수상작은 5개 부문, 총 52편이다.
■ 문서 AI 전문 로민(대표 강지홍)은 NH농협은행이 주관하는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2025 NH오픈비즈니스허브’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민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NH농협은행의 문서 처리 업무 고도화를 위한 PoC를수행하고 있으며, 비전-언어모델(VLM) 기반 AI OCR 솔루션을 금융권에 특화해 적용하고 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