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게임  엘든링 (사진= 엘든링 홈페이지 캡처)
비디오게임  엘든링 (사진= 엘든링 홈페이지 캡처)

올해 나온 비디오 게임 중에 상반기 현재 최고 인기작은 엘든 링(Elden Ring)이며 아마도 ‘올해의 게임(GOTY, Game Of The Year)'이 될 것이라고 워싱턴 포스트(WP)가 19일 보도했다.

WP는 엑스 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와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비디오 게임들 중에서 올 상반기 인기작 10개를 지목했다. 또 올해말까지 이 리스트를 업데이트해 나가겠다면서 이번에 명단에 오른 게임들은 다른 경쟁작들이 나타나면 밀려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WP는 먼저 엘든 링에 대해선 GOTY 후보작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면서 올해가 반 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실질적인 GOTY 후보라고 평가했다. 프롬소프트웨어(From Software)가 올 2월에 내놓은 이 게임은 ‘다크 소울(Dark Souls)’ 시리즈를 만든 히데타카 미야자키(Hidetaka Miyazaki)와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을 쓴 조지 R.R. 마틴(George R.R. Martin)이 함께 세계관을 만들었다. 

롤플레잉(role playing) 게임인 엘든 링은 숨겨진 이야기가 있고 이용자가 이를 부분적으로 하나씩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WP의 진 파크 기자는 “소울 시리즈의 팬이라면 엘든 링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다른 사람들도 이 게임은 외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게임 리뷰에서 평가했다. 이 게임은 어렵기로 소문난 소울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쉬운 게임중 하나라고 WP는 전했다. 

낱말 비디오게임 워들 이미지(사진=위키피디아)
낱말 비디오게임 워들 이미지(사진=위키피디아)

롤플레잉 액션 게임이 아닌 분야에서는 ‘워들(Wordle)’이 GOTY의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고 WP는 전했다. 무료 온라인 낱말 게임이었던 워들은 지난해 배포됐지만 올들어 인기가 폭발했고 뉴욕타임스(NYT)가 1월에 인수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일일 이용자가 수백만 명이라고 한다. 이용자들은 5개 알파벳으로 이뤄진 단어를 맟추는데 6번의 기회를 갖는다. 이 게임은 수많은 파생 게임(spin-off)을 낳았다.

비디오게임 스트레이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비디오게임 스트레이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다음으로는 ‘스트레이(Stray)’가 꼽혔다. 이 게임은 고양이가 어두운 도시를 통과해 집을 찾아가는 게임이다.  이용자는 오렌지색 태비 줄무늬 고양이가 돼 안드로이드와 비행 로봇 B-12의 도움을 받으면서 네온이 빛나는 사이버펑크 도시(Dead city)의 골목길을  따라 여행한다. 고양이는 버튼을 누르면 ‘야옹’하고 소리도 낸다. 스트레이는 시작부터 종료까지 이용자를 붙들어 두는 ‘황홀한 경험’이라고 WP는 평가했다.

비디오게임 네온 화이트(사진=유튜브 캡처)
비디오게임 네온 화이트(사진=유튜브 캡처)

이어 ‘네온 화이트(Neon White)’가 언급됐다.  이 게임은 닌텐도의 비디오 게임이다. 1인칭 슈팅과 퍼즐 풀기를 달리면서 해내야 한다. 각 단계의 괴물을 언제 특히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를 알게 될 때 마다 이용자는 자신이 ‘악마적 천재’ 처럼 느낄 것이라고 WP는 소개했다. 

비디오게임 노르코(사진=유튜브 캡처)
비디오게임 노르코(사진=유튜브 캡처)

WP가 5번째로 지목한 ‘노르코(Norco)’는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게임으로 이용자는 무뢰한 안드로이드, 지각이 있는 생태 네트워크, 유령같은 습지의 빛들과 다른 초현실적인 요소들을 마주하게 된다. 노르코의 악당은 바로 ‘회사(company)’로 게임상의 최대 위협도 ‘회사’가 저지른 환경 파괴로부터 비롯된다. 이 게임의 디스토피아적인 배경은 미국 루이지애나의 노르코 마을을 모델로 한 것으로, 이 지역엔 석유회사 쉘의 정제소가 있다.

비디오게임 로스트 아크(사진=유튜브 캡처)
비디오게임 로스트 아크(사진=유튜브 캡처)

WP는 이 기사에서  한국 기업인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비디오 게임 ‘로스트 아크(Lost Arc)’를 9번째로 소개했다.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인 로스트 아크는 아마존의 게임으로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배포됐고 PC게임 스토어인 스팀(STEAM)에서 판매 상위를 기록해 왔으며 이용자가 현재 2천만명을 넘는다고 WP는 전했다.  이 게임은 시작부터 이용자들을 전투속으로 던져 넣으면서 화려한 스킬들과 멋진 그래픽으로 사로잡는다고 이 매체는 평했다.

이밖에 ‘돌연변이 닌자 거북이 : 슈레더의 복수(Teenage Mutant Ninja Turtles: Shredder’s Revenge)와 ‘포켓몬 전설 : 아르세우스(Pokémon Legends: Arceus),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Horizon Forbidden West),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Tiny Tina’s Wonderlands)’,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익스트랙션(Rainbow Six Extraction)’이 WP가 선정한 인기 비디오 게임 10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AI타임스 정병일 위원 jbi@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