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음성인식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아틀라스랩스가 관련 솔루션 ‘센트로이드(Sentroid)’로 콜센터 자동화에 힘쓰고 있다. 자체 개발한 '대화 데이터 분석(CDA, Conversation Data Analysis)'을 적용한 솔루션이다.
원리는 간단하다. 통화 내용을 음성인식으로 자연어처리 후 구조화된 통화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식이다. 단순한 음성 인식뿐만 아니라 AI로 대화 내용을 자동 저장·분석한다. 이를 통해 고객 질문 의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통화 품질 향상도 돕는다. 향후 면접, 회의 등까지 적용 범위를 확장할 방침이다.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는 2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센트로이드는 경우의 수가 많은 한국어 음성인식 정확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며 “이를 클라우드에서 쉽고 빠르게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는 한국어 특성상 사투리, 반말, 높임말 등 경우에 따라 대화 음성 인식률에 차이가 있었다. AI 기술이 적용돼도 '자체 구축형 시스템 (on-premise)'으로 인한 데이터 적용이 느리다는 한계도 걸림돌이었다. 류 대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해 센트로이드 솔루션을 내놨다.
우선 센트로이드에 탑재된 한국어 음성 인식률은 자사 앱 ‘스위치(Switch)’로 높였다. 스위치는 ‘STT(Speech-to-Text)’ 기술을 갖췄다. 음성 통화 내용을 텍스트 형식으로 자동 처리·보관하는 기능이다. 국내에서 매달 50만 건 넘는 통화 데이터를 암호화된 STT 형식으로 데이터를 모았다.
류 대표는 “무조건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는 것보다는 실제 상담용 단어나 문장에 기반한 데이터에 집중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고객 음성 인식률이 75%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스위치로 자체 수집한 데이터를 적용해 85%까지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음성을 인식해 문장으로 바꾸는 정확도가 85%만 돼도 실제 사람이 할 수 있는 수준과 비슷하다.
센트로이드는 클라우드 기반이다. 모든 음성 대화를 자동으로 데이터화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응대 방법을 AI에 그대로 넣어 바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 복잡한 온프레미스 방식을 벗어나 클라우드와 연동한 솔루션이라 가능하다. 류 대표는 “현재 대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제네시스(Genesys)’ 클라우드와 연동해 대화 내용을 구조화·분석하는 데 효율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센트로이드 CDA, 통화 내용 데이터로 바꿔 분석까지 가능
센트로이드는 AI로 음성통화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인 CDA를 통해 ▲자연어 자동응답(NLP ARS) ▲통화응대 품질 향상 ▲통화 내용 텍스트화·라벨링 ▲시각화·트랙킹 툴 연동 ▲실시간 인사이트 반영 ▲트렌드 추적을 할 수 있다.
기존 콜센터에서는 통화 연결 전 우선순위 판단이 어려웠다. 선착순으로 응대가 진행돼 콜 분배가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이었다. 류 대표는 "센트로이드는 NLP ARS로 통화 연결 전 전화 우선순위 판단이 가능해 콜 분배가 효율적이다"고 강조했다.
AI가 상담 내용을 모두 텍스트화·라벨링할 수 있어 객관적인 상담 내용 분석도 가능하다. 이는 통화응대 품질 향상에 도움 된다. 실시간으로 가장 문의가 많은 핵심 키워드도 알려줘 트렌드 추적도 할 수 있다. 콜 응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뿐 아니라 고객 문의사항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해 통화 품질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의미다.
류로빈 대표는 "현재는 금융권과 커머스쪽에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면접, 회의 등 다양한 산업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 지능정보산업협회, 재직자 AI 융합 실무역량 무료 교육 진행
- 구글, 새로운 암(Arm)기반 '가상 머신'과 '배치(Batch)' 소개
- [찬이의 IT교실] 클라우드 스토리 … ⑥ 21세기의 부(富)는 클라우드에서 나온다
- 아마존, 탄소 배출 감소위해 전기자동차로 배달
- 초거대 AI 모델, 이젠 의료영상에도 적용한다
- "장소 맞춰 실감 나는 소리 들려야"
- AI로 콜센터 비용 5년간 111조원 절감 가능...가트너 전망
- AI 답변봇 '알리', 日 노무라증권 상담원 되다
- 신세계라이브쇼핑, 컨택센터에 세일즈포스 클라우드 적용
- 다큐브, IBK 기업뱅킹 앱에 ‘AI 음성 비서’ 서비스 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