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라면 레시피는 인공지능(AI)에 물어볼 필요도 없는 내용이다. AI보다는 어지간한 한국인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을 듯한 내용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를 학습한 챗GPT는 라면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챗GPT는 국내에서 만든 라면 종류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라면 브랜드를 어떻게 알고 있을까.
라면 종류로는 200~300가지를 들었다. 그러나 한 블로거에 따르면 5월27일 현재 유통 중인 라면의 종류는 590개로 알려졌다.
또 'GPT-4o 미니'가 적용된 최신 챗GPT는 2023년 10월까지의 내용을 학습했으니, 이후 등장한 라면은 빠져 있다.
역시 신라면을 가장 인기 있는 라면으로 꼽았다. 최근 판매량과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결과라는 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순위와 큰 차이는 없다.
라면 끓이는 방법도 딱히 특이한 점은 없다. 신라면 조리법을 예로 들었는데, 물 500ml에 4~5분간 끓이는 것까지 라면 봉지 뒤 조리법을 그대로 옮긴 느낌이다.
마지막으로 레시피대로 라면 이미지를 생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출력된 그림은 언뜻 봐도 평균 이상으로 매울 것 같은 느낌이다. 달걀은 푸는 대신 반숙으로 올렸고, 파와 고추, 김치까지 듬뿍 들어갔다.
역시 챗GPT는 한국인들이 아주 매운 것을 즐긴다고 배운 것이 틀림없다.
공다영 기자 local@aitimes.com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