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 조감도(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부스 조감도(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스마트팩토리 및 자율제조 전문 엠아이큐브솔루션(대표 박문원, 조영택)은 11일~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AI&빅데이터쇼'에 참가, 자율제조 솔루션 '엠아이큐브.AI(MICUBE.AI)'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제조실행시스템(MES), 설비엔지니어링시스템(EES) 등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 통합, 연계 운영할 수 있는 엠아이큐브.AI 솔루션 아키텍처를 방문객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엠아이큐브.AI는 ▲제품 결함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감지하는 '품질예측' ▲설비 고장을 조기에 예측하는 '이상탐지'▲설비 고장 시점을 예측하고 선제적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는 '예지보전'▲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공정 운영 방안을 제공하는 '공정최적화' 등 4종의 제조특화 AI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엠아이큐브.AI 공급으로 제조 현장의 난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업의 비용 절감,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한다. 단일 기능 중심의 AI가 아닌 제조 현장의 모든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는 설명이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제조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단순 자동화 단계를 넘어선 지능형 자율제조를 구현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2010년 설립 이후 전기·전자, 이차전지, 제철, 식품, 자동차, 화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제조 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해왔으며, 총 7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부스 방문객은 엠아이큐브솔루션의 다양한 사례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박문원 엠아이큐브솔루션 대표는 "MES 전문 기업으로 시작해서 차곡차곡 쌓아 온 스마트팩토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제조업에 특화한 AI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업이라는 점이 우리 회사의 최대 강점"이라며 "엠아이큐브.AI 출시와 함께 자율제조사업부를 신설, 운영하고 있고 기업부설연구소와 함께 지속적으로 AI 솔루션을 고도화해 산업 AX(AI Transformation)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