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CEO가 xAI에서 ‘연구원(Researcher)’라는 직함을 공식적으로 금지하는 파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이 표현을 사용한 직원을 “연구원이라는 용어는 얄팍하게 포장된 이중 계층 시스템의 잔재”라고 공개적으로 질타하며, 앞으로 xAI에는 ‘엔지니어’만 존재한다고 선언했다.
이번 논란은 29일(현지시간) xAI 직원 아디티야 굽타가 “xAI에서 연구원과 엔지니어를 찾고 있다”라는 내용의 구인 트윗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이에 머스크 CEO는 “리서처와 엔지니어라는 이중 구조는 오늘부터 xAI에서 삭제된다”라며 공개적으로 반박 트윗을 게시했다.
그는 “연구원이란 말은 학계에서 온 허세 가득하고 책임감 낮은 표현일 뿐”이라며, 스페이스X는 가장 혁신적인 연구를 진행하지만 이런 직함은 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SpaceX does more meaningful, cutting-edge “research” on the advancement of rockets and satellites than all the academic university labs on Earth combined.
— Elon Musk (@elonmusk) July 29, 2025
But we don’t use the pretentious, low-accountability term “researcher”.
Engineer.
하지만 xAI 공식 웹사이트에는 여전히 ‘AI 연구원 및 엔지니어(AI researchers and engineers)’라는 문구가 포함돼 있으며, 채용 공고에서도 “AI 연구 및 엔지니어링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공식 조직도에도 여전히 엔지니어링 & 연구 부문이 존재한다.
즉, 그의 반응은 즉흥적이고 모순된 것이라는 평이다.
이번 발언은 과거에도 등장한 직원 공개 망신 사례와 맞물리며 논란을 더하고 있다. 그는 테슬라에서도 분노성 해고로 악명이 높았으며, X(트위터) 인수 후에는 근위축증을 앓고 있던 한 직원에게 비아냥을 퍼부어 비난받은 바 있다.
오픈AI나 앤트로픽 등 다른 AI 기업들은 연구와 엔지니어링의 경계를 허물고 ‘기술 스태프 구성원(Member of Technical Staff)’이라는 단일 직함을 채택하고 있다.
그렉 브록먼 오픈AI 사장은 과거 “연구원과 엔지니어를 구분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민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앤트로픽도 “대형 모델 시대에는 이 구분이 무의미해졌다”라며 모든 직원에 동일한 직함을 부여하고 있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