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이 ‘엔비디아 인셉션 얼라이언스 포 헬스케어(NVIDIA Inception Alliance for Healthcare)’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엔비디아가 헬스케어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을 위해 올해 12월 1일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RSNA2020 이후 국내 의료 AI 스타트업 성과가 처음 가시화된 것이다.
루닛은 엔비디아 인셉션 프리미어 회원 자격으로 글로벌 기업 GE 헬스케어와 애플 ‘시리’를 개발한 미국 음성인식 AI 기업 뉘앙스(Nuance)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장 진출에 대한 인사이트와 정보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로 시작한 엔비디아 인셉션 얼라이언스 포 헬스케어 이니셔티브는 기존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 일부다. 엔비디아 인셉션은 AI,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다.
약 90여 개국에 걸친 6500개 이상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은 1000곳 정도다. 헬스케어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에는 기존 인셉션 프로그램 참여 기업 중 프리미어 회원으로 선별된 곳만 참가할 수 있다.
[관련기사]헬스케어 AI 솔루션·AI 스타트업 지원으로 엔비디아 '의료 AI' 리더십 노려
헬스케어 이니셔티브 참가 기업들은 GE 헬스케어 에디슨 개발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GE 헬스케어 에디슨 플랫폼과 통합해 글로벌 네트워크에도 접근 가능하다. 특히 스타트업들은 2억3000만건 임상과 16개국의 400만개 이미징, 모바일 진단, 모니터링 유닛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FDA 허가를 받은 프리미어 회원은 진단 이미징을 위한 뉘앙스 AI 마켓플레이스에 가입할 수 있다. 뉘앙스 AI 마켓플레이스는 개발자와 방사선 전문의를 직접 연결해 AI를 방사선학 워크플로우에 접목시킨다.
루닛의 엔비디아 스타트업 프로그램 참여는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5일까지 열린 북미 최대 영상의학회 RSNA2020에서 처음 발표됐다. 이 행사에서 엔비디아는 발표 세션에서 루닛을 의료 영상 진단 분야 대표 기업 중 하나로 언급하기도 했다.
엔비디아와 루닛 관계는 2017년부터 이어져왔다. 루닛은 2017년 엔비디아 선정 ‘사회적 영향력 있는 글로벌 AI 스타트업 톱5’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으며, 같은 해 엔비디아 인셉션 기업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루닛은 AI 학습, 훈련을 비롯해 고객 병원에 자사 제품을 설치하는 경우 엔비디아 GPU를 사용하고 있다.
Q. 엔비디아 인셉션 프리미어 회원으로 언제 루닛이 선정됐나?
엔비디아 인셉션 회원은 2017년부터, 프리미어 회원으로는 올해 선정됐다.
Q. 지난 RSNA 2020에서의 미팅이 해당 성과로 이어진 것인지?
RSNA 2020는 해당 내용(엔비디아 헬스케어 프로젝트 참여)을 발표한 자리다. 관련 논의는 금년 RSNA 미팅 이전부터 진행했다. 엔비디아와는 업무 관련 담당자와 미팅콜, 이메일 컨택 등으로 자주 연락하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Q. 여타 국내 의료 AI 기업도 엔비디아와 접촉했다고 들었다. 루닛이 프리미어 회원으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프리미어 회원 선정은 투자금액, 매출, 기업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일정 이상 기준이 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루닛은 GE헬스케어, 후지필름 등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기업 중 하나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과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본 헬스케어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Q. 프리미어 회원으로 선정된 기업은 현재 몇 곳인가?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루닛이 유일한지?
약 90개 기업이 프리미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중 해외 기업은 지브라, Path AI, Second Mind 등이 있으며 국내 기업으로는 루닛, 뷰노가 선정된 것으로 안다.
Q. 엔비디아가 RSNA2020 발표 세션에서 루닛을 언급했다고 들었는데?
12월 1일 진행된 엔비디아 Special Address 세션에서 엔비디아 헬스케어 부서장인 킴벌리 포웰(Kimberly Powell)이 발표를 진행했다. 포웰 부서장이 이번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루닛을 언급했다. 발표 시작 전 엔비디아가 준비한 소개 영상에도 루닛이 등장했다.
Q. GE 헬스케어 에디슨 개발자 프로그램 활용 계획이 궁금하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AI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정보 등을 더욱 확보할 예정이다. 보다 넓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go-to-market 측면에서도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FDA 승인 프리미어 회원은 진단 이미징을 위한 뉘앙스 AI 마켓플레이스에 가입 가능하다고 들었다. 루닛 FDA 승인 상황과 계획은?
미국 FDA승인은 내년 초 정도에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후 보다 적극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Q. 2017년부터 엔비디아와 관계를 쌓아온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루닛은 고객 병원에 제품을 설치할 때 엔비디아 GPU를 사용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매년 주최하는 AI 대표 컨퍼런스 GTC에도 2019, 2020년 엔비디아 인셉션 회원 기업으로 연속 참가했다. 엔비디아가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인셉션 기업 대상 웨비나에도 참여했으며 관련 내용이 엔비디아 공식 블로그에서 소개됐다.
AI타임스 박성은 기자 sage@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