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와 광주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광주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입문과정을 배울 수 있는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2기’ 수강생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은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으로 구성돼 있다. 강의는 만 18세부터 39세까지 광주 시민 대상 학력‧전공‧성적 등 조건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중복 수강이 가능하다. 1차는 서류전형으로 선발되고, 정원을 초과한 경우 별도 2차 면접을 진행할 계획이다. 커리큘럼은 기본 입문 과정으로 심화과정은 향후 3월 모집을 예정하고 있는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를 통해 접할 수 있다.
AI 기본 과정은 입문(80시간) 4개반, 기본(160시간) 2개반, 프로젝트(160시간) 1개반으로 운영된다. 교육과정은 인공지능의 기초 문법인 파이썬 ▲머신러닝을 위한 기초 수학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등을 학습하며
블록체인 과정은 기본(160시간) 3개반이다. 블록체인의 원천 기술을 다루기 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성 및 구동 ▲Node.js 어플리케이션 개발 ▲분산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개발 등을 배운다.
교육은 지난해에 이어 프로그래밍 교육 업체 (주)멋쟁이사자처럼이 진행한다. 멋쟁이사자처럼은 지난해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교육을 맡아 AI School 커리큘럼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한바 있다.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는 “지난 해 ICT이노베이션스퀘어 1기를 수강한 학생들이 국내외 해커톤 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등 첫 스타트가 굉장히 좋았다”며 “지난해 운영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2기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멋쟁이사자처럼은 이두희가 만든 프로그래밍 교육 브랜드로 서울대, 카이스트, UCLA, NYU 등 전 세계 130여 대학에서 선발 된 8,400여 명의 대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공하여 1,000여 개 서비스를 만들어 낸 국내 최대 프로그래밍 교육 브랜드이다.
AI타임스 구아현 기자 ahyeon@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