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의원 '챗GPT' 활용해 초안 마련

조시 커틀러 의원(왼쪽), 배리 파인골드 의원  (사진=트위터 Rep. Josh S. Cutler, 트위터 Barry Finegold)
조시 커틀러 의원(왼쪽), 배리 파인골드 의원  (사진=트위터 Rep. Josh S. Cutler, 트위터 Barry Finegold)

미국 매사추세츠주 상원의원과 하원의원이 '챗GPT'를 활용해 인공지능(AI) 기술을 규제하는 법안(초안)을 작성해서 화제다.

보스턴글로브는 배리 파인골드 상원의원과 조시 커틀러 하원의원이 '챗GPT와 같은 생성 AI 모델을 규제하기 위해 챗GPT의 도움으로 초안을 작성한 법' 초안 2건을 각각 내놓았다고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이는 생성 AI를 사용해 작성한 최초의 법안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파인골드 의원의 법안은 AI 기업이 법무 장관실에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정기적으로 위험성을 점검하는 등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새롭고 강력한 기술이 등장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대중의 안전, 개인정보 보호 및 지적재산권 보호'를 돕는다는 의도다. 커틀러 의원은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에 있어 AI 사용을 규제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보스터글로브는 두 의원이 전달하려는 진짜 요점은 AI로 법안을 작성했다는 사실 자체라고 설명했다. 

파인골드 의원은 "내가 보여주려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고 이 기술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라며 "생성 AI를 (이번과 같이) 올바르게 사용하면 매우 강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커틀러 의원도 "AI 기반 정신 건강 관리는 더 이상 미래의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파인골드 의원은 챗GPT가 처음에는 법안 작성을 거부했다고도 밝혔다. '매사추세츠주 법 스타일로 법안 초안을 작성하라'는 요청에 챗GPT는 사과하며 '법안 초안을 작성할 수 없다'고 했다는 것.

하지만 약간의 '유도'를 통해 '정치적인 임무'를 잘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꽤 괜찮은 편"이라며 "법안 작성의 약 70%를 담당했다"고 밝혔다. 

커티스 의원도 초반에는 챗GPT에 거부되고 문맥을 이해시키느라 애를 먹었으나, 매우 간단한 질문으로 법안 완성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AI의 글 작성 속도와 능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결국 사람의 정교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특히 챗GPT는 자신이 법안 작성에 참가했다는 사실을 명기하라는 주문에 "법안의 오류나 부정확성은 언어 모델 때문이 아니라 인간 작성자 때문"이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파인골드 의원은 이 문장까지 법안 초안에 포함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허위정보 확산 도구로 악용 우려되는 '챗GPT'
  • ‘챗GPT’ 붐 최대 수혜자는 엔비디아
  • MS, 오픈AI 파트너십 공식 발표...투자 규모 100억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