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크라우드웍스)
(사진=크라우드웍스)

인공지능(AI) 데이터 전문 크라우드웍스(대표 박민우)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CB 인사이트가 발표한 'LLM옵스(LLMOps) 마켓 맵’에서 ‘데이터 가공’ 부문 대표 기업으로 등재됐다고 18일 밝혔다. 

CB 인사이트는 전 세계 투자자 및 기업에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이다. 100만개 이상의 스타트업 데이터베이스를 보유, 매년 AI와 핀테크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업 리스트 및 관련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특히 LLM옵스 마켓 맵은 올해 신설한 분야다. 대형언어모델(LLM) 구축 및 미세조정, 운영에 걸쳐 전 과정을 지원하는 대표 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12개 카테고리에 걸쳐 선정, 인공지능 데이터 가공 분야에서는 크라우드웍스가 국내 기업 유일 사례다. 

전체 카테고리에서도 한국 기업은 단 2곳뿐이다. 구글, 오픈AI, 메타, 스케일 등 글로벌 기업과 나란히 등재됐다. 

한편 크라우드웍스는 그간 AI 학습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하는 데이터 라벨링에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도입, AI 분야 기술 혁신에 나섰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생성 AI를 도입할 수 있는 '맞춤형 AI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 올해 8월 코스닥 상장에도 성공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최근 LLM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니즈가 높은 만큼 고품질 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도 높아졌다"라며 "이런 때에 데이터 가공 대표 기업으로 등재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