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튼, GPT·하이퍼클로바 등 초거대AI 기반 ‘뤼튼 도큐먼트’ 론칭

(사진=뤼튼테크놀로지스)
(사진=뤼튼테크놀로지스)

생성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대표 이세영)는 전문적인 글쓰기를 위한 AI 문장 생성 서비스 ‘뤼튼 도큐먼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뤼튼 도큐먼트는 사업계획서나 보고서 작성과 같은 고난도의 업무 문서 초안 작성을 돕는 서비스다. 계획서 양식에 맞춰 키워드를 입력해 항목별 초안을 만들고 이후에는 직접 내용을 추가해 나가는 방식이다.

GPT-3.5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자체 모델 등 초거대 생성 AI를 기반으로 데이터 바우처 사업계획서 템플릿을 지원한다. 예비창업 패키지와 초기창업 패키지, 창업성장기술개발 등 기업 단계에 따른 다양한 지원사업용 템플릿도 제공할 예정이다.

뤼튼 도큐먼트는 초안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 스타트업과 중소상공인 등 일손이 부족한 스몰 비즈니스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난해 출시한 ‘뤼튼’ 유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욱 전문적인 글쓰기를 위한 서비스를 기획, 실무자들의 실제 업무 프로세스에 최적화했다.

각종 보고서나 보도자료를 수시로 작성하는 대기업과 정부기관까지 활용도가 높다. 이 때문에 정식 출시 전부터 수십개 기업에서 유료 결제를 통한 도입 사례가 나왔다고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설명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한국을 포함, 비영어권 유저들도 챗GPT 등 영어권 중심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생성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뤼튼 플랫폼을 출시한 지 4개월 만에 이용자가 만들어낸 단어가 20억건을 넘어서면서, 지난달에는 일상생활에서의 생성 AI 활용 여건을 더욱 넓히기 위한 ‘무제한 무료 요금제’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번 뤼튼 도큐먼트 역시 월 구독형 요금제 3가지 플랜을 론칭 기념 특가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뤼튼테크놀로지스는 9년 이상 Z세대 글쓰기 교육을 진행한 글쓰기 전문가와 AI 엔지니어들이 모인 스타트업으로 지난 2021년 4월 설립했다. 이후 ▲도전! K-스타트업 최우수상(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K-글로벌 스타트업 공모전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삼성전자 C-Lab Outside 선정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38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제성원 뤼튼테크놀로지스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뤼튼 도큐먼트 출시를 통해 한국어를 가장 잘하는 생성 AI 서비스로서 기술 응용 능력과 실행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비영어권 유저에게도 더욱 풍부한 혁신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며 “전 직군 채용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의 일상 속 업무 효율 혁신을 누구보다 빠르게 돕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뤼튼, 무제한 무료 요금제 도입...생성AI 저변 확장 나선다
  • "생성 AI의 끝은 '초개인화 모델'...인간과 AI의 중개자 될 것"
  • 뤼튼 "생성 AI 시대 경쟁력은 스피드·데이터·타깃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