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생성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최대 30만달러 상당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개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AWS는 4일(현지시간) 블로그에 이같은 내용의 지원 프로그램인 'AWS 생성 AI 액셀러레이터'를 실시 소식을 올렸다.

이를 위해 생성 AI와 관련해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과 고객의 관심을 확보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오는 17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는다. 최종 지원대상은 오는 5월 25일에 선정해 발표한다.

선정된 기업에는 7월 27일까지 10주 동안 프로그램에 따른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AWS 기술 스택에 제품 및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대 30만 달러 상당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 및 비즈니스 컨설팅도 실시한다.

지원 프로그램은 7월 26일과 27일 이틀간 샌프란시스코에서 데모데이 행사를 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참여 스타트업에게는 언론과 투자자 및 고객을 대상으로 개발한 제품을 시연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하워드 라이트 AWS 스타트업 부사장은 "생성 AI 스타트업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화된 AWS 생성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영향력 있는 AI 모델과 도구, 맞춤형 출시 전략, 머신 러닝 스택 최적화 등의 액세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 생성 AI 부문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는 약 26억달러 규모에 달했다. 이 분야 투자는 2020년 2억7100만달러에서 2021년 15억4000만달러, 지난해는 26억달러로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