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전문 플리토(대표 이정수)는 19~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AI 전시회 ‘2024 인공지능&빅데이터쇼’에서 AI 실시간 대화형 통번역 솔루션 '챗 트랜스레이션(Chat Translation)'과 AI 동시통역 솔루션 '라이브 트랜스레이션(Live Translation)'을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플리토 솔루션은 AI 번역 엔진과 음성 인식 엔진을 기반으로 한다. 먼저 챗 트랜스레이션은 각각 다른 언어를 쓰는 사용자들이 모국어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AI 기반 대화형 통번역 서비스다. 자체 개발한 CT 엔진을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실시간 통번역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관광안내소, 공항, 호텔 등 다국어 소통이 필요한 모든 곳에 도입할 수 있다. 실제 국내 최초로 서울시에 도입돼 서울관광플라자, 광화문 괸광안내소에서 이용해 볼 수 있다.
라이브 트랜스레이션은 컨퍼런스 및 세미나용 동시통역 솔루션이다. STT(음성-텍스트 변환)와 MT(기계번역) 기술력을 결합해 다국어 음성 인식과 개인화된 실시간 번역 결과를 제공해 준다.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 '투이스트 나이트' '세계안면성장유도학회 학술대회' '한-아프리카 청년 스타트업 포럼' 등 국내 개최 행사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에서 열린 '재팬 에너지 서밋' 등 일대다 형식의 다국어 소통이 필요한 곳에서도 최적의 글로벌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플리토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세상을 자유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 1400만 명이 사용하는 통합 플랫폼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CT 엔진을 중심으로 언어 데이터 및 통번역 전반의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다. 언어 인공지능 개발, AI 학습용 언어 데이터 구축, AI 통번역 솔루션, 메뉴/공간 번역, 전문번역 등 언어와 관련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대표 AI 언어 데이터 기업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현재는 아시아, 아프리카 등 국내외 다양한 ICT 행사에 참여해 AI 통번역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국제 심포지엄, 국제 강연 등에 솔루션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이번 행사 참가를 통해 실시간 AI 통번역 솔루션을 선보이겠다"라며 "국내외 스마트테크 관계자들에게 우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알리고 나아가 AI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의 장이 열리길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