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왼쪽 세번째부터), 아만겔디 주마딜로프 도르도이 그룹 부회장, 이용덕 하이젠헬스케어 대표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소정보기술)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왼쪽 세번째부터), 아만겔디 주마딜로프 도르도이 그룹 부회장, 이용덕 하이젠헬스케어 대표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소정보기술)

데이터 전문 미소정보기술(대표 안동욱)은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 위치한 살롬베코프대학교 DOC 대학병원에 병원정보시스템(HIS)을 구축하는 등 의료 분야 AI전환(AX) 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키르기스스탄 보건부(MH) 및 도르도이 그룹과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후속 사업이다. DOC 대학병원은 도르도이 그룹 산하다. 미소정보기술이 주관사로 사업을 착수하며 파트너사인 하이젠 헬스케어도 공동 진행한다.

DOC 대학병원은 내과, 심장내과, 호흡기내과, 신경과, 소아과, 치과, 부인과 등 진료과를 운영하며 살롬베코프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의 레지던트 실습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미소정보기술은 병원에 최첨단 HIS를 구축해 병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중심의 진료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접수-수납-청구 등 자동화된 행정업무를 통한 진료 대기시간 단축 ▲전자의무기록(EMR), 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처방전달시스템(OCS) 간 연동을 통한 진료 효율화 ▲실시간 데이터 기반 보고서 자동 생성 기능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살롬베코프대학교 의과대 및 IT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HIS 운영 및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전문 교육을 실시해, 현지의 의료 및 IT 융합 인재 양성에도 나설 계획이다.

도르도이 그룹은 이번 HIS 구축을 계기로 그룹 산하 의과대학 및 IT학과의 교육 수준을 향상하고, 중앙아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DOC 대학병원 HIS 구축과 키르기스스탄 의료 환경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게 돼서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현지화 전략을 통해 도르도이 그룹과 지속적인 기술 교류 및 헬스케어 사업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