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은 NIA 서울 사무소에서 민간혁신 기업 등과 함께 ‘디지털플랫폼정부 민간공모 국민체감 선도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유·협력의 장을 마련했다고 3일 박혔다.
국민체감 선도 프로젝트는 단기간 내에 디지털플랫폼정부 서비스의 효과를 국민과 기업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3년 국민체감 선도 프로젝트는 민간공모로 추진하는 3개 과제와 조달발주로 추진하는 3개 과제 등 총 6개 과제 76억원 규모로 추진하며, 이번에는 민간공모 3개 과제의 이행 현황과 성과를 점검하는 기회를 가졌다.
청년정책 맞춤형 플랫폼 과제는 청년 스타트업 웰로 주관으로,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산재한 청년지원 정책 정보를 민간 금융 플랫폼과 연계한다. 이를 통해 청년이면 누구나 정책을 한 곳에서 통합 검색하고 맞춤형 추천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할 예정이다.
맞춤형 공공 입찰공고 추천 서비스 과제는 기업평가 전문 나이스평가정보 주관으로, 정부 및 기관 등에 산재한 공공 입찰정보를 기업이라면 누구나 통합 조회하고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맞춤형 마음건강 돌봄 플랫폼 과제는 헬스케어 전문 휴노 주관으로, 마음건강에 취약한 학생, 청년 등을 중심으로 맞춤형 웰니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신건강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의 마음을 돌봐주고, 건강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황종성 NIA 원장은“디지털플랫폼정부의 조기 구현을 위해 디지털플랫폼 위에서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데이터와 서비스를 연계하고, 민간의 혁신역량을 적극 활용해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 NIA, 디지털공공사업 추진기관 보고회 개최..."디지털플랫폼정부 조기 구현 역량 결집"
- NIA, 한국어 AI 경진대회-청소년부 개최..."음성 인식 AI 미래 인재 발굴"
- "국가지식정보 AI 데이터셋으로 공개"...NIA, ‘메타데이터 개방 설명회’ 개최
- NIA, ‘디지털포용 포럼’ 운영위원회 개최..."소외없는 디지털 사회를 위해"
- NIA, 한-독 데이터 스페이스 포럼 개최..."데이터 공유·생태계 조성 협력"
- "AI 기업, CEO 간담회서 AI 윤리 원칙 공동 제정 합의"
- NIA, 월드프렌즈코리아 IT봉사단 21개국에 208명 파견
- "인공지능 어렵지 않아요"…NIA, 가이드북 '인공지능 훈민정음' 발간
- 웰로, 맞춤형 AI 정책광고 솔루션 '웰로애즈'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