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국의 인공지능대학원: 포항공과대학교
상태바
[특집] 한국의 인공지능대학원: 포항공과대학교
  • 입력 2020-08-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AI, 데이터AI, AI이론 연구로 특화해
바이오, 헬스, 에너지 등 산업분야와 융합연구도 진행
논문 성과 뛰어난 교수 많고, 평균 연령 40세로 매우 젊어
입학생은 모두 사실상 전액 장학생으로 대우

포항공대 인공지능(AI)대학원(이하 포스텍 AI대학원)은 2019년 11월 과기부의 승인을 받아 올해 인공지능(AI) 분야 석·박사과정을 열었다. 포스텍 AI대학원은 현재 15명의 교수진(겸임교수 59명)과 56명의 석·박사과정 학생들(9월 입학생 포함)로 운영되고 있다.

사진=포항공대 인공지능 대학원 및 인공지능 연구원 개원식
사진=포항공대 인공지능 대학원 및 인공지능 연구원 개원식

미디어AI, 데이터AI, AI이론 등으로 핵심 연구 분야를 분류해 각각 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자연어처리(이상 미디어AI), 대용량 수치 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 (이상 데이터AI), 학습과 추론 이론과 알고리즘, 수학적 분석 및 최적화 연구(이상 AI이론)에 대한 학습과정을 제공한다. 또 바이오, 헬스, 에너지 등 타 전문분야의 기술 융합(AI+X)연구도 진행 중이다.

세계적인 수준의 교수진을 갖추기 위해 최근에 인공지능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인 초빙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로 최근 10년 세계 최우수 학회에 논문을 게재한 한국인 톱 25에 속한 우수 연구자들(곽수하, 박재식, 이승용, 조민수, 조성현 교수)을 전임교수로 영입했다. 전임 교수 중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한국인 최다 논문 발표자(유환조, 한욱신 교수)도 있다. 현재 교수진의 평균 나이가 40세로 매우 젊다. 올해 하반기 2명 임용을 시작으로 매년 3명씩 5년간 15명의 교수를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교수별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다. 곽수하 교수(컴퓨터비전, 기계학습), 박재식 교수(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이근배 교수(자연어처리), 이승용 교수(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이종혁 교수(자연어처리, 기계번역), 조민수 교수(컴퓨터비전, 기계학습), 조성현 교수(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서영주 교수(IoT데이터분석, AIoT), 성효진 교수(인공지능 최적화), 유환조 교수(데이터마이닝, 기계학습), 한욱신 교수(데이터베이스, 데이터마이닝), 김동우 교수(기계학습), 안희갑 교수(알고리즘, 계산기하학), 옥정슬 교수(기계학습, 강화학습), 황형주 교수(응용수학, 데이터분석).

포스텍 AI대학원의 인재상은 학문적 수월성(Professional)과 산업적 감각(Pragmatic)을 가진 P-융합형. AI 기술력을 통한 창업 생태계 조성과 국가·지자체·대학·기업 상생 AI 클러스터 구축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표도 포함돼 있다.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정보통신연구소 확대·개편),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스마트 그리드 캠퍼스, 방사광가속기, 가톨릭대 의생명공학연구원 등과 공동연구 인프라도 구축했다. 세계적인 강소 연구중심대학인 포스텍의 기존 국제 연구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인턴십 및 공동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포스텍 AI대학원은 상대적으로 초심자들에게 친절하다. 개론과목격인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과 기초 과목인 “기계학습” 및 “심층학습과 프로그래밍”이 전공필수, AI 신산업분야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인공지능 기초”, "AI를 위한 기초수학”, "AI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과목도 제공한다.

석사 및 석·박사통합 과정 구술시험 교재가 AI대학원 홈페이지 입학코너에 공개돼 있다. 실제로 이 교재와 범위에서 시험문제를 출제한다.

AI대학원 학생들은 등록금과 기본생활비(기숙사비 포함)를 대학원에서 지원받는다. 2020년 기준 석사과정 월 180만원, 박사과정은 월250만원 수준이다. 입학생은 모두 장학생 대우를 받는다. 성과에 따른 개별 추가 인센티브도 있다.

기숙사는 생활관과 대학원아파트를 이용할 수 있다. 기숙사 이용시 1인실~다인실, 아파트 등 사용방식에 따라 사용료가 다르다. 대략 월 비용이 14만원에서 33만원선이다.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선택가능하다.

서영주 원장이 귀띰한 '꿀팁'

 

  • 잠재력과 기초지식을 가장 높게 평가한다. 문제 접근 방법과 알고리즘 기본 지식을 갖춰야 한다.
  • 수학 분야에 탄탄한 기초는 필수적이다. 선형대수, 확률통계, 미적분 등을 선발 시 중점 점검한다.
  • 대학원 공부는 마라톤에 가깝다. 끈기 있게 공부하려는 의지와 체력을 축적하자.

[특집] 한 눈에 보는 AI대학원 8곳 

한국의 8개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특집] 한국의 인공지능대학원

[특집] AI대학원장 인터뷰

 

이정태 기자
이정태 기자 mica1028@aitimes.com 다른기사 보기
기자 프로필
이정태 기자
이정태 기자 mica1028@aitimes.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 재현 기술, 로마 황제 얼굴을 살려냈다
  • EU가 뽑은 인공지능(AI)ㆍ로봇 기술 9가지
  • 바이두, AI 신기술 4개 공개
  • "당신의 외모는 몇 점?"…AI가 평가하는 내 얼굴은?
  • 차세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6가지
  • 코로나19 대유행 시대, 학교가 갖춰야 할 7가지 필수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