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에 대한 대응책 마련 필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2025년도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의 공모를 오는 2월 14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국가 차원의 AI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가 인공지능(AI) 컴퓨팅 센터 구축 실행계획'을 본격화하며, 민관이 협력하여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위한 첨단 컴퓨팅 자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지원사업 홍보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초거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지원사업 홍보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러한 흐름 속에서 전라남도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과 AI 인프라 구축에 발맞추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특히, 이번 공모사업과 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 계획을 활용하여 전남의 행정 및 산업 분야에서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전남도의 대응 과제와 실행 전략…초거대 AI 공공서비스 개발 참여

전라남도는 이번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 공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혁신 서비스를 기획해야 한다. 

2023년 민원 상담 AI, 2024년 노동법 상담 AI, 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AI 등과 같은 사례를 참고해 전남만의 특화된 AI 기반 공공서비스를 구상할 필요가 있다.

농업 및 수산업 AI 지원 서비스 개발을 통해, 전남의 농·수산업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팜, 해양수산 데이터 분석, AI 기반 재난 예측 및 대응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또 고령화 대응 AI 서비스 도입도 필요하다. 고령 인구가 많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AI 헬스케어, 노인 맞춤형 생활 지원 시스템 개발해야 한다. 

관광 AI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전남의 주요 관광지 및 문화재 정보를 AI 챗봇, 다국어 번역 서비스와 결합하여 관광객 편의 증대를 높여야 한다. 

국가 AI 컴퓨팅 센터 활용 및 지역 AI 인프라 확충

정부가 발표한 국가 AI 컴퓨팅 센터는 민관 공동 출자로 설립되며, 고성능 AI 컴퓨팅 자원을 확보하여 산·학·연에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전라남도는 이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의 AI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남 AI 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여 순천대학교, 목포대학교 등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전남형 AI 연구 거점을 마련해야 한다.

또 AI 기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국가 AI 컴퓨팅 센터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 구축과 국가 AI 컴퓨팅 센터의 국산 AI 반도체 도입 계획과 연계하여 전남에 반도체 테스트베드 조성도 중요하다.

AI 기반 행정 혁신 및 데이터 인프라 구축

전라남도는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행정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데이터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민원 처리, 복지 서비스 안내 등에서 AI 챗봇(AI 행정비서)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또한 전남도청 내 데이터센터를 확장해 공공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각 지자체의 AI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남도의 지리적 현상을 감안 한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에 대비한 AI 기반 실시간 예측 및 대응 시스템 도입도 반드시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AI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전라남도는 AI 교육 및 인력 양성에도 힘써야 한다.

전남의 각 대학 및 직업훈련기관과 협력하여 AI 데이터 라벨러, 머신러닝 엔지니어 등 실무 중심 인재 양성과, AI 기술을 활용한 기업의 전남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및 연구개발 협력 확대가 필요하다. 

순천, 목포 등 주요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AI 기업 및 연구소 유치를 위한 각 지역 AI 산업 클러스터 구축도 갖춰야 한다. 

초거대 AI와 국가 AI 컴퓨팅 센터 구축은 향후 대한민국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핵심 프로젝트이다. 

전라남도가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고, AI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과 지역 AI 인프라 확충을 적극 추진한다면, 지역 발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전라남도는 이번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지역 혁신 모델을 구축하여 디지털 전환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양준석 기자 kailas21@ai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